"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벧전 5:10)

 많은 사람이 하나님 은혜를 도무지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베푸시는 구원이나 필요에 따라 도우시는 하나님의 손길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하나님의 모든 은혜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 자녀가 가난과 시련이나 고통 없는 마냥 안락한 생활만을 원한다면, 이는 측량할 길 없는 하나님의 모든 은혜 가운데 아주 적은 한 부분만을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은혜의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를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우리도 충만해지기 바라신다.

1. 시련으로 검증되는 하나님의 은혜

마케도니아교회는 “환란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도 넘치는 기쁨”으로 주를 섬겼고 극빈한 가난 중에도 예루살렘 성도들의 기근과 환란을 마음 아파하며 힘껏 도왔을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고후8:1-5) 자원하는 섬김의 은혜에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마케도니아 교회 성도들이 누리는 기쁨은 세상의 좋은 환경과 조건이 아닌 위로부터 말미암는 것으로 환란을 통해 검증되는 기쁨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케도니아 성도 대부분이 극빈한 가운데 모은 연보이기에 봉사와 섬김은 세상물질이 있고없고와는 결코 무관한 섬김이었고, 이러한 섬김은 마케도니아 성도들이 하나님의 모든 은혜를 경험하고 누린 것 중 일부를 드러냈음을 보여준다.

2. 시험으로 검증된 아브라함이 입은 은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100세에 얻은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말씀하셨다. 약속으로 받은 이삭을 사라의 죽은 태를 살리신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믿는지에 대한 아브라함에 대한 믿음의 시험은 모리아 산에서 번제로 죽일지라도 다시 살리실 하나님을 믿음으로(히 11:19) 검증받았다. 이것이 아브라함이 드러낸 하나님의 신실하신 은혜이다.

하나님께서는 왜 시험을 허락하셨을까? 그 이유는 우리가 은혜를 진정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으로 여기고 감사하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3. 빗나간 우리의 확신과 은혜의 경륜

성도들이 역경 속에서도 붙들어야 하는 믿음의 말씀은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라는 말씀이다.

역경이 찾아올 때, 불치의 병상에서, 때로는 도산의 위기 상황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함으로써 놀라운 간증이 되기를 바라며 믿음으로 버티지만, 피할 길은 보이지 않고, 기적은 애타는 나를 모른 채 빗나갈 때 나의 믿음과 확신은 어떻게 되는가?

구약 성경에 보면 느부갓네살왕이 자기가 세운 금 신상에 절하지 않은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에게 극렬히 타는 풀무에 던질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있겠느냐고 물었을 때 그들은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우리를 건져 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라고 확신했다. 이는 하나님을 향한 신앙고백이오, 믿음의 바른 도리이며 또한, 상급이다. 이를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은혜가 있다. 이는 “그리 아니 하실지라도” 믿고 감사하며 따라갈 때 경험하는 은혜이다. 바로 모든 은혜의 중심이 되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이다. 우리 모두 이러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추상현(울산중부교회)